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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 및 아키텍처 소개

ITS 표준 및 아키텍처을 소개합니다.

한국의ITS 비주얼

ITS 아키텍처

정의

ITS 아키텍처는 ITS 서비스의 효율적인 구현, 상호 운영성,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업 시행자가 따라야 하는 국가 차원의 밑그림

국가 ITS 아키텍처의 필요성

다수 관계자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독립적으로 도입하면, 시스템 구축 및 운영 효율성이 떨어지고, 상호 운영성이 낮아지므로 국가 차원에서 지능형 교통 체계에 대한 전체적인 틀을 제시하는 국가 ITS 아키텍처가 필요함

국가 ITS 아키텍처의 역할

국가 ITS 아키텍처 1.시스템의상호운영성, 호환성 확보의 기반제공:정보연계 대상과 방법 제시, 상호 운영성 확보를 위한 표준화의 밑그림 2.추진기관의 계획 및 설계 지원:ITS가 제공하는 서비스 제시-각 기관이 구축, 운영해야 하는 시스템의 물리적 요서 제시, 연계해야 할 시스템과 공유해야 하는 정보를 제시 3.서비스의 중복과 사각 방지:시스템의 공유 요소 제시, 기관의 역활 및 협력관계 제시
한국의 ITS는 7개 서비스로 구성
Korean ITS *공공부분 1.전자지불:하이패스(통행효 전자지불), 대중교통요금 전자지불 2.교통관리:교통제어 교통정보제공, 돌발상황 관리, 교통감응 실시간 신호제어, 자동교통단속 3.대중교통, 버스정보제공:버스 운행관리, 버스 전용차로제, 버스우선신호 4.교통정보유통:ITS 시스템의 통합 및 관리, 현장 교통상황 모니터링, 교통정보제공(VMS, Internet, App), 타 지역 정보센터와의 정보연계 *민간부분 1.지능형차량도로:차세대ITS, 자율주행차량&도로 2.화물운송:화물운송관리, 위험물차량관리 3.여행정보제공:Car Navigation

ITS 표준

표준(기술기준)제정 배경 및 목적

ITS 관련기술 개발 -> 호환성 및 연동성 문제 발생 ->다수의 단체표준 제정 -> 낮은 단체표준 활용도/표준적용에 대한 혼란 ->기술개발 및 재정/기술기준 적용[강제성 부여]:각 지자체 간 ITS관련시설의 호환성 및 연동성 확보, ITS 관련 기술개발에 대한 중복 투자 방지

국내 표준화 추진 체계

국내 표준화 추진 체계 이미지

국가통합체계효율화법 – 기술표준 준수의 강제성 명시

국가통합체계효율화법 – 기술표준 준수의 강제성 명시
구분 기존 내용 개정내용
표준준수 강제성 표준을 준수하도록 명시 표준을 준수하도록 명시할 뿐만 아니라 ITS 사업시행 시 준공서류에 표준준수확인 결과서 포함시켜 강제성을 강화
표준준수 확인 "ITS 업무요령"에 따라 표준 적용 검증 실시 사업시행 시 표준을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할 것을 의무화하고 국토교통부에 확인을 요청할 수 있음
표준화 전담기관 지정 표준동향 파악 및 표준개발/보급 등의 업무수행 표준화전담기관은 육상/해상/항공 분야의 균형적인 ITS 발전을 위해 분야별 지능형교통체계로 분리하여 지정 가능
기존의 표준화전담기관 역할 외에 표준적용확인, 검증, 보급확대 및 활용 지원 업무 추가
인증제도 도입
국가통합체계효율화법 – 기술표준 준수의 강제성 명시
구분 공통 사항 차이점
시점 주제 범위
표준적용검증 지능형교통체계표준이 적용 된
모든 사항에 대한 확인
준공검사 전 [필수] 사업 시행자 전수
표준인증 제품·장비의 판매·납품 전 사업 시행자 혹은 사업시행자 외의 자 샘플

ITS 기술기준 제정 현황

ITS 기술기준
ITS 기술기준
제정·고시 기술기준명
제2016-206호 기본교통정보교환 기술기준 Ⅰ
제2016-186호 대중교통(버스)정보교환 기술기준
제2016-207호 기본교통정보교환 기술기준 Ⅱ
제2013-251호 DSRC를 이용한 ETCS의 정보교환 기술기준 [노변-단말간]
제2016-208호 기본교통정보교환 기술기준 Ⅳ
지침 및 요령
지침 및 요령
제정·고시 지침 및 요령명
제2013-253호 지능형교통체계 표준노드링크 구축관리지침 개정(2004)
제2013-254호 지능형교통체계 표준노드링크 구축기준 개정 (2007)
제2013-252호 버스정보시스템의 기반정보구축 관리요령 개정 (2007)
제2013-256호 통행료자동지불시스템 단말기인증제도 시행요령 개정 (2007)

구축효과 및 성과

교통물류 경쟁력 강화 및 사회적 비용 절감

연간 11.8조원 편익 (혼잡·사고·물류비용 감소), 비용 대비 높은 경제적 편익, 민간 교통정보기업의 성장, 연료소모 및 온실가스 배출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