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아키텍처는 ITS 서비스의 효율적인 구현, 상호 운영성,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업 시행자가 따라야 하는 국가 차원의 밑그림
다수 관계자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독립적으로 도입하면, 시스템 구축 및 운영 효율성이 떨어지고, 상호 운영성이 낮아지므로 국가 차원에서 지능형 교통 체계에 대한 전체적인 틀을 제시하는 국가 ITS 아키텍처가 필요함
구분 | 기존내용 | 개정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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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준수 강제성 | 표준을 준수하도록 명시 | 표준을 준수하도록 명시할 뿐만 아니라 ITS 사업시행 시 준공서류에 표준준수확인 결과서 포함시켜 강제성을 강화 | ||||
표준준수 확인 | "ITS 업무요령"에 따라 표준 적용 검증 실시 | 사업시행 시 표준을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할 것을 의무화하고 국토교통부에 확인을 요청할 수 있음 | ||||
표준준수 전담기관 지정 | 표준동향 파악 및 표준개발/보급 등의 업무수행 | ∙ 표준화전담기관은 육상/해상/항공 분야의 균형적인 ITS 발전을 위해 분야별 지능형교통체계로 분리하여 지정 가능 ∙ 기존의 표준화전담기관 역할 외에 표준적용확인, 검증, 보급확대 및 활용 지원 업무 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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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제도 도입 | 구분 | 공통사항 | 시점 | 주제 | 범위 | |
표준적용검증 | 지능형 교통체계표준이 적용된 모든사항에 대한 확인 | 준공검사전 (필수) | 사업 시행자 | 전수 | ||
표준인증 | 제품, 장비의 판매 납품 전 | 사업 시행자 혹은 사업 시행자 외의 자 | 샘플 |
제정·고시 | 기준 기술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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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16-206호 | 기본교통정보교환 기술기준 Ⅰ |
제2016-186호 | 대중교통(버스)정보교환 기술기준 |
제2016-207호 | 기본교통정보교환 기술기준 Ⅱ |
제2013-251호 | DSRC를 이용한 ETCS의 정보교환 기술기준 [노변-단말간] |
제2016-208호 | 기본교통정보교환 기술기준 Ⅳ |
제2021-1061호 | 기본교통정보교환 기술기준 Ⅲ |
제정·고시 | 지침 및 요령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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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13-253호 | 지능형교통체계 표준노드링크 구축관리지침 개정(2004) |
제2013-254호 | 지능형교통체계 표준노드링크 구축기준 개정 (2007) |
제2013-252호 | 버스정보시스템의 기반정보구축 관리요령 개정 (2007) |
제2013-256호 | 통행료자동지불시스템 단말기인증제도 시행요령 개정 (2007) |
연간 11.8조원 편익(혼잡·사고·물류비용 감소)
·하이패스 이용에 따른 효과
톨게이트 통과시간: 14초 > 2초로 감소(85.7% 개선), 사회편익 연간 96억
비용 대비 높은 경제적 편익
서울 2.27, 대전 5.2, 울산 4.64, 수원 2.39, 전주 2.9, 제주 6.2 등
민간 교통정보기업의 성장
국가 ITS 정보를 민간에 무료로 제공하여 민간 교통정보사업자의
서비스 개발 촉매제 역할
연료소모 및 온실가스 배출 감소
교통정체, 공회전 등에 의한 연료소모와 온실가스 배출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