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및 아키텍처 소개
ITS 표준 및 아키텍처를 소개합니다
ITS 아키텍처
국가차원에서 ITS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서비스 구현을 위해 필요한 기능과 물리적 구성요소를 규정하는 ITS 의 기본틀, 청사진
ITS 구축 방향을 미래지향적으로 제시/계획, 설계, 표준 분야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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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ITS 아키텍처(‘99)
- ITS 기본계획 21의 서비스 수용( 大7-中16-小63개 서비스)
- 서비스로부터 도출된 서브시스템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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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ITS 아키텍처2.0(‘09)
- 서비스 제공 주체와 서비스 간 연계성 (공공-민간 정보흐름)을 고려하여 서비스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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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ITS 아키텍처 3.0
- 변경된 서비스의 기능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기존 절차지향 방식 유지
- 물리적요소의 기능을 규정하고 기능 간 정보 흐름을 정의하는 물리아키텍처로 구성
- 논리 아키텍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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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 이해가 용이한 기존의 절차지향 방법론 유지
- 중장기 서비스 발전을 고려한 서비스 기능 도출 및 표현
- 물리 아키텍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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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리적개체가 수행해야하는 기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개
체별 기능 할당
안전
도로 위험 관리
- 노면불량구간관리
- 노면불량구간정보제공
- 시계불량구간관리
- 운전자 시계 향상 지원
- 도로작업구간주행지원
- 도로안전취약시설물관리
사고 및 재난 대응·관리
- 돌발상황관리
- 돌발상황정보제공
- 특수지점돌발상황관리
- 특수지점돌발상황정보제공
- 사고발생자동통보
- 긴급차량 접근정보제공
효율
교통류 최적화
- 실시간교통류제어
- 실시간신호제어
- 우선처리신호제어
- 교통규제위반단속
- 교차로안전운행지원
- 보행자안전이동지원
저탄소 성장형 교통관리
- 교통공해 관리 및 지원
- 환경규제기반 존 진입제어
편리
생활 밀착형 통합모빌리티 지원
- 대중교통운행관리및이용지원
- 준대중교통운행관리
- 대중교통통합예약
- 대중교통요금징수
- 여행경로정보제공
- 위치기반 교통편의정보제공
- 위치기반전자요금징수
- 협력형차량추종제어
- IVS 활용 전방정보제공
특수 목적형 차량 이동지원
- 특수목적차량운행관리
- 특수목적차량경로정보제공
- 교통규제정보제공
- 교통규제기반 경로정보제공
- 교통약자탑승차량 안전운행 지원
혁신
통합교통정보 연계·관리
- 데이터 통합관리
- 지역 단위별 교통문제 해결지원
- 수요예측 기반 교통류 최적화 지원
※ 4대 전략목표, 7대 서비스분야, 41개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표1. 안전성
안전 사각지대 Zero화, 실시간 예방·대응 가능한 도로교통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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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영 없이 즉각 대응 가능한 상황관리 체계마련
- (정밀 관제) 스마트 CCTV 시스템 전국 확대 구축
- (현장 대응) 현장기반 대응체계 고도화(현장장치, 센서) 및 엣지형 CCTV 구축
- (수집 확대) 자율차 및 드론 활용 현장 모니터링 체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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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도로 위험상황 집중 관리·대응 체계마련
- (도로상황 관리) 사고 잦은 곳, 결빙취약구간, 공사구간 등 도로상황 실시간 관리체계 구축
- (위험요인 대응) 위험상황 능동 대응체계 마련(위험경고 시스템, 스마트 도로조명시스템)
- (위험정보 제공) 통합 도로상황정보 실시간 공유체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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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엣지형 스마트 CC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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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상태 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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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상황 대응시스템>
목표2. 효율성
맞춤형 교통 서비스 지원, 데이터 AI 융합 ITS 관리체계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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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AI 기반 도로교통정보센터 고도화
- (센터 확대) 데이터·AI 기반 교통운영관리 및 교통센터 확대
- (센터 고도화) 지능형 센터 운영플랫폼 개발 및 구축, 영상분석센터 구축
- (데이터 공유) 민관 데이터 개방·공유 · 활용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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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디지털 도로인프라 구축을 통한 교통운영 최적화
- (디지털 도로망) 능동적 교통관리를 위한 I2X(인프라-차량-센터) 연결성 강화
- (스마트 신호) 감응신호, 긴급차 우선신호 등 스마트 신호운영체계 확대
- (교통류 최적화) 개별차량 제어를 통한 안전성, 도로이용 효율 극대화
- (안전주행 지원) 디지털 도로망 활용 자율차 안전주행 지원 및 협력주행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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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교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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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차량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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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센서 네트워크>
목표3. 편리성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편리한 포용적 모빌리티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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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이용자 맞춤형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
- (MaaS)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환경 조성(공유 플랫폼 및 모빌리티 데이터 거래소 개발)
- (쾌적한 대중교통) 비대면 사회에 따른 밀집형 대중교통 서비스 고도화(자동방역 등)
- (첨단 대중교통) 수요자 중심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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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형평성·공공성 강화를 통한 차별 없는 교통복지 제공
- (교통 소외지역 해소) 교통 소외지역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수요 응답형 교통서비스 확대
- (교통약자 지원)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접근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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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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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간선 융복합 모듈형 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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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
목표4. 혁신성
스스로 상황을 진단, 제어하는 디지털 인프라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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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디지털 트윈 기반 교통관리 체계 구현
- (노드링크 고도화) 데이터·AI 기반 교통운영관리 및 교통센터 확대
- (인프라 플랫폼) 클라우드소싱 방식의 정밀도로지도 갱신 체계 마련
- (디지털 트윈) 시뮬레이션 기반 예측 환경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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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스스로 자가진단 및 위험상황을 예방하는 능동형 도로인프라 혁신
- (원격관리) 기존 노변 장치 관리기능 강화(loT 시설관리, 안전진단 드론 등)
- (스마트화) 능동형 인프라 구축 확대(스마트 폴, 스마트 크로싱, 노상관리 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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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트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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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활용 장애물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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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폴(보행자 안전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