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ITS

표준 및 아키텍처 소개

ITS 표준 및 아키텍처를 소개합니다

ITS 아키텍처

정의

ITS 아키텍처는 ITS 서비스의 효율적인 구현, 상호 운영성,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업 시행자가 따라야 하는 국가 차원의 밑그림

국가 ITS 아키텍처의 필요성

다수 관계자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독립적으로 도입하면, 시스템 구축 및 운영 효율성이 떨어지고, 상호 운영성이 낮아지므로 국가 차원에서 지능형 교통 체계에 대한 전체적인 틀을 제시하는 국가 ITS 아키텍처가 필요함

국가 ITS 아키텍처의 역할

ITS 표준

표준(기술기준) 제정 배경 및 목적

국내 표준화 추진 사례

국가통합체계효율화법 - 기술표준 준수의 강제성 명시
구분 기존내용 개정내용
표준준수 강제성 표준을 준수하도록 명시 표준을 준수하도록 명시할 뿐만 아니라 ITS 사업시행 시 준공서류에 표준준수확인 결과서 포함시켜 강제성을 강화
표준준수 확인 "ITS 업무요령"에 따라 표준 적용 검증 실시 사업시행 시 표준을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할 것을 의무화하고 국토교통부에 확인을 요청할 수 있음
표준화 전담기관 지정 표준동향 파악 및 표준개발/보급 등의 업무수행 ∙ 표준화전담기관은 육상/해상/항공 분야의 균형적인 ITS 발전을 위해 분야별 지능형교통체계로 분리하여 지정 가능
∙ 기존의 표준화전담기관 역할 외에 표준적용확인, 검증, 보급확대 및 활용 지원 업무 추가
인증제도 도입 구분 공통사항 시점 주제 범위
표준적용검증 지능형 교통체계표준이 적용된 모든사항에 대한 확인 준공검사전 (필수) 사업 시행자 전수
표준인증 제품, 장비의 판매 납품 전 사업 시행자 혹은 사업 시행자 외의 자 샘플
ITS 기술기준 제정 현황
ITS 기술기준
제정·고시 기준 기술명
제2016-206호 기본교통정보교환 기술기준 Ⅰ
제2016-186호 대중교통(버스)정보교환 기술기준
제2016-207호 기본교통정보교환 기술기준 Ⅱ
제2013-251호 DSRC를 이용한 ETCS의 정보교환 기술기준 [노변-단말간]
제2016-208호 기본교통정보교환 기술기준 Ⅳ
제2021-1061호 기본교통정보교환 기술기준 Ⅲ
지침 및 요령
제정·고시 지침 및 요령명
제2013-253호 지능형교통체계 표준노드링크 구축관리지침 개정(2004)
제2013-254호 지능형교통체계 표준노드링크 구축기준 개정 (2007)
제2013-252호 버스정보시스템의 기반정보구축 관리요령 개정 (2007)
제2013-256호 통행료자동지불시스템 단말기인증제도 시행요령 개정 (2007)

구축 효과 및 성과

교통물류 경쟁력 강화 및 사회적 비용 절감
  • 연간 11.8조원 편익(혼잡·사고·물류비용 감소)

    ·하이패스 이용에 따른 효과

    톨게이트 통과시간: 14초 > 2초로 감소(85.7% 개선), 사회편익 연간 96억

  • 비용 대비 높은 경제적 편익

    서울 2.27, 대전 5.2, 울산 4.64, 수원 2.39, 전주 2.9, 제주 6.2 등

  • 민간 교통정보기업의 성장

    국가 ITS 정보를 민간에 무료로 제공하여 민간 교통정보사업자의
    서비스 개발 촉매제 역할

  • 연료소모 및 온실가스 배출 감소

    교통정체, 공회전 등에 의한 연료소모와 온실가스 배출 감소